초기 단계 스타트업이 여러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종종 발견합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가장 유망한 한 가지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한된 자원을 분산시키는 대신 핵심 사업에 집중하면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1. 한정된 자원, 최대 효율 활용
스타트업은 초기 단계에서 시간, 자본, 인력과 같은 자원이 부족합니다. 여러 사업에 자원을 분산하면 각 사업은 충분한 투자와 관심을 받지 못해 성장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합니다. 반면,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집중하면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충분한 자원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지배력 확보: 독보적인 위치의 중요성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한다는 것은 단순히 경쟁에서 앞서가는 것을 넘어 브랜드 인지도, 고객 충성도, 그리고 장기적인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단 이러한 위치에 도달하면 스타트업은 더 큰 시장 기회를 포착하고 추가 사업 확장이나 다른 사업 아이디어에 투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3. 빠른 성공: 시장 선점의 중요성
선택한 사업에 집중함으로써 제한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빠른 시간 내에 시장에서 성공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는 경쟁자들이 따라잡기 전에 시장 선점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창업자의 애착: 현실적인 판단의 필요성
물론 창업자의 경우 창업 동기를 부여했던 최초 사업에 대한 애착이 강하기 때문에 다른 사업에 대한 투자를 망설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지는 핵심 전략임을 인지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초기 단계 스타트업은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집중하여 자원을 투자함으로써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스타트업이 성공의 길로 나아가는 데 있어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다음과 같은 질문을 고려하여 사업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각 사업의 시장 규모와 성장 잠재력은 어느 정도인가?
- 각 사업의 경쟁 상황은 어떠한가?
- 각 사업의 수익 창출 모델과 수익성은 어떠한가?
- 각 사업에 필요한 자원과 역량은 무엇인가?
- 각 사업에 대한 창업자의 열정과 전문성은 어느 정도인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바탕으로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고,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에 집중하여 자원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Written by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박제현 공동대표